Books2009. 10. 30. 13:5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중에 나온 대부분의 SystemC책들은 아직 SystemC 자체를 가리키는 데 목적을 두어서 응용편에서는 한없이 취약합니다. 원서들도 마땅히 그런 책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번에 발견한 책은 Amazon Japan에서 발견한 책입니다.

물론 이 책은 1/2 정도는 SystemC를 설명하고 있고 그 나머지 부분에서 JPEG을 설계하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Untimed Functional Model에서  Cycle Accurate 모델까지 차례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법은 모델간 차이점을 실제 구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접근법입니다.

소스코드는 이책의 출판사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을거라고 설명되어 있지만, 아직 사이트에 올라오지는 않은것 같구요..  2005년도 버전이라서 약간 예전 SystemC 코드를 사용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실제 구현예를 볼 수 있는 유일한 서적에 가까우니 권할 만 합니다. 이 책으로 완전한 JPEG을 구현하겠다는 분이 보신다면 좀 아쉬울 것입니다. 그냥 SystemC 코드의 실제 응용 예를 보는데 만족한다면 충분히 좋은 책입니다.

책은 JPEG 전체를 설명하지 않고 DCT 부분만 설계를 하고 있고 나머지 부분은  mcore라고 하는 프로세서를 연결시켜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다른 문서를 보면 이 mcore는 도시바에서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 사용한것으로 설명된 자료를 본적이 있습니다.

혹자가 말하길 이제 일본어는 제 2 외국어 축에 못낀다고 하죠.. 이 책의 일본어는 마크로스 대사를 외우시는 분들이 본다면,  쉽게 따라가면서 읽어 볼 수 있는 수준의 책입니다.  물론 책장에 한권 영어 말고 일본어 서적이 꽂혀 있으면 원서만 꽂아놓은 다른 분들 책장 보다 더~~~~욱 반짝이는 가오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Posted by GUNDAM_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