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edded2009. 11. 23. 07:03
eCOS는 cygnus 사에서 만들어서 발표한 Embedded용 RT O/S입니다.
uC/OS보다는 무겁지만, 성능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ygnus사는  cygwin으로 유명하였던 회사입니다. 현재  이 회사는 redhat에 인수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도 조금씩은 eCOS나 Cygwin의 업댓을 하는 것 같아보입니다.

eclipse는 당연히 다 아시겠지만,
공개된 강력한 IDE 플랫폼 입니다. plugin을 설치하거나 설계해 넣어서 고유한 기능을 확장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IBM에서 공개해주었지만, IBM 도 이렇게까지 성공할 줄은 정말 몰랐던것 같습니다.  관련자들도 그렇게 증언하고 있으니까요...

뭐 이렇게 설명하는 것은 재미있는 툴이 하나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eCOS는 H/W Layer와 내부 컴포넌트를 적당히 선택해서 다시 구성할 수 있는 GUI를 제공했었습니다.
(과거형인것은 요새 써보질 않아서리..)

그런데 이것을 eclipse에 통합시킨 툴을 파는 회사가 있습니다.

codeconfidence사입니다. 영국 회사이고 제품 이름은 code confidence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카피에 400 파운드 정도이니, 한 카피당 80만원정도가 되네요

eCOS는 국내에서는 크게 대우 못받지만, 해외에서는 간간이 쓰인다고 하던데,
그게 사실이었던것 같습니다. 이런 툴들이 나오고 또 판매되니까요.

그런데 궁굼한것은
 eCOS는 무료였고, Eclipse도 무료입니다. 여기에 plugin을 붙여서 파는 것은 허락되어 있으니까,
그런 형태로 상용으로 파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본질적인 이 툴의 용도는 eCOS의 Configuration GUI입니다.
그럼, eC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Configuration GUI랑 경쟁하게 될텐데 어떤 다른 장점이 있을까요 ?
80만원이나 내고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가 궁굼하여집니다.

 통합개발 환경이니, GDB와 JTAG도 지원한다는 의미일텐데, 사실 대부분의 프로세서 개발환경이 오픈된 상태에서 경쟁력 포인트가뭔지 궁굼합니다. - 그리고 개발 환경 자체도, 프로세서 회사것이 훨씬 좋습니다. ARM만 해도 RVDS가 좋지, GDB가 좋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아래 그림은 eCOS 에서 제공하는 default configuration tool입니다.
이곳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eCOS 라이센스는 GPL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그냥 GPL만 따르면 무시무시한 소스코드 공개 라이센스 조항에 의해서 eCOS를 사용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은 다 소스 코드를 오픈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합니다. 당연히 상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을려고 하겠죠.  그래서, eCOS는 별도의 예외 조항을 두어서 eCOS의 코아를 건드리면 오픈해야 하고, 코아를 건드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어플리케이션 S/W는 오픈하지 않아도 된다는 라이센스 형태를 두고 있습니다. - 이런 조항도 가능한것이구나 싶은 라이센스 조항이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Embedd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PS] Simulator  (0) 2009.12.20
MPEG 1/2 Reference Site  (0) 2009.12.13
H.264 SVC 참고 사이트 입니다.  (0) 2009.07.04
DM6467 Develop Board  (2) 2009.06.25
FFMPEG /X264를 MAC에서 빌드  (0) 2009.06.14
Posted by GUNDAM_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