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C와 Verilog의 가장 큰 차이점 중에 한가지는 배포본 만들기에 있습니다.
C/C++은 각각의 Class에 필요한 함수와 변수등을 Header파일에 선언하고 함수 등을 선언 한 뒤에
cpp파일에서 구현하게 됩니다.
비록 배포 버전에서는 cpp파일을 object로 바꾸어서 전달할 수 있지만 header파일을 찬찬히 보면,
세부 사양은 알 수 없더라도,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등은 알 수 있습니다.
SystemC도 엄밀하게는 C++위에서 구성되어 있어서 마찬가지로 이런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IP의 생명인 보안성 부분에서는 상당히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귀찮지만 Pointer로 받아서 구현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 방식은 ME C++에서 설명한 방식입니다만, SystemC에서 응용할 줄은 몰랐습니다.
PIMPL Idiom 구현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Pointer로 받아서 구현하는 것이므로, Pointer IMPlementation 구현 방식입니다.
일종의 Pointer Wrapper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DesignModule을 설계하였으면 이것을 그냥 배포하는 것은 곤란하므로
DesignModule_wrapper를 쒸워서 내부 설계 정보를 최대한 Hidden 시켜서 배포하게 됩니다.
Wrapper가 가지는 조건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당연하게 포트가 같아야 합니다.
- 나중에 실제 모듈로 대치하게 된다면 포트 이름도 같이 해두는게 당연히 좋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설계한 모듈은
DesignModule이라고 한다면 header파일과 cpp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DesignModule.h
SC_MODULE(DesigModule)
{
// Port Declaration
PortA ;
PortB ;
PortC ;
// 이하는 뭔가 중요할 것만 같은 .. 중요해야 되는 디자인 정보.. T__T;;
......
......
}
DesignModule.cpp
.....
이것을 쒸울 Wrapper는
DesignModule_Wrapper.h
class DesignModule; // 미리 클래스라고 알려주어서 컴파일 시에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SC_MODULE(DesignModule_Wrapper)
{
// Port Declaration
SC_CTOR(DesignModule_Wrapper){
DesignModule_Wrapper_port();
};
//
private :
DesignModule * pDesignModule; // 이렇게 하위 클래스의 포인터를 선언해서 받아온다.
virtual ~ DesignModule_Wrapper(); // 포인터로 선언해서 나중에 new 연산으로 할당
// 할 것이므로 Destructor에서 반드시 Delete해 주어야 한다.
void DesignModule_Wrapper_port();
}
DesignModule_Wrapper.cpp
#include "DesignModulle.h"
DesignModule_Wrapper::DesignModule_Wrapper_port()
{
pDesignModule = new DesignModule;
pDesignModule->PortA(PortA);
pDesignModule->PortB(PortB);
pDesignModule->PortC(PortC);
}
......
DesignModule_Wrapper ::~ DesignModule_Wrapper()
{
delete pDesignModule;
}
DesignModule.h파일을 DesignModule_Wrapper.cpp파일에서 불러들인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즉, 실제 디자인에 관련된 정보는 DesignModule.h파일에 있으며 이 것을 Wrapper용 Header File에서 Include하지 않음으로서 Compile 시에 Dependency를 제거해 주는 것이 목적이 됩니다.
따라서 최종 사용자는
DesignModule_Wrapper.h
와
DesignModule_Wrapper.o
DesignModule.o
3개 파일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Obj들은 Lib으로 묶어 버리면 2개 정도 파일만 가면 되는 것이어서 큰 문제가 없이 잘 됩니다.
최종 유저에게 오픈되어 있는 정보는 DesignModule_Wrapper.h 파일 뿐이므로 실제 디자인 내부 정보는 오픈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Wrapper를 거치는 방식이므로, 실제 동작시에는 느려진다고 합니다.
어느정도까지 느려질 지는 테스트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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